Personal Archive

Leica Photographer.
Book Lover.
Addicted Handwriting,
Use Fountain Pen.
Drink Coffee,
Sometimes Wine.

Leica Photo Essay. M10 모노크롬과 LLL 35mm 6군8매.

라이카로 스트릿사진 작업을 하면서 카메라의 물리적인 감각은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하지만 사용 초기 금전적 상황으로 출시된지 오래된 구형 기기를 쓸 수밖에 없었는데, 기기의 스펙 한계 때문에 빛이 충분한 낮에만 사용 가능했다.
사진을 찍을 상황은 밤에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오랫동안 갈증으로 남아 있었다.

이 갈증은 자금 확보를 통해 신형 기종을 구매함으로써 해소 되었다.
게다가 Monochrom 모델을 선택함으로서 야간 스트릿 사진 촬영에 큰 도움이 되었다.
모노크롬은 센서 필터를 없애서 센서가 빛을 더욱 고효율로 받아들이게 된다.
덕분에 높은 감도_iso 값에서도 노이즈가 적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컬러필터 배열에 의한 화질 저하가 있는 일반 디지털 센서와 달리 모든 화소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모노크롬 센서는 그 해상도가 몹시 뛰어나다. 이 부분은 야간보다는 낮 촬영에서 특히 빛을 발한다. 과감히 크롭을 해서 사용할수도 있고 대형 인화시 디테일이 놀랍다.

옆의 사진은 가로등도 별로 없는 골목길에서 몇몇 가게 간판의 빛만으로 찍은 사진이다. 일반적인 컬러 센서를 사용한 카메라였다면 화질이 몹시 열화 되었겠지만 모노크롬을 사용한 덕분에 자연스러운 사진이 완성 되었다.

Leave a comment